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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신학과

교과목 해설

81186 교회력에 따른 성서연구 1(Biblical Exposition of the Liturgical Year 1)
교회력에 따른 성서 주요 본문 (구약, 복음서, 서신서) 연구를 수행한다. 대강절, 성탄절, 주현절 기간에 해당하는 본문을 연구하고, 해석작업을 병행한다. 그리고 이를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지 토의한다.
81188 교회력에 따른 성서연구 2(Biblical Exposition of the Liturgical Year 2)
교회력에 따른 성서 주요 본문 (구약, 복음서, 서신서) 연구를 수행한다. 사순절, 수난주간, 그리고 부활절 기간에 해당하는 본문을 연구하고, 해석작업을 병행한다. 그리고 이를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지 토의한다.
81189 교회력에 따른 성서연구 3(Biblical Exposition of the Liturgical Year 3)
교회력에 따른 성서 주요 본문 (구약, 복음서, 서신서) 연구를 수행한다. 오순절, 성령강림절, 그리고 삼위일체 주일 기간에 해당하는 본문을 연구하고, 해석작업을 병행한다. 그리고 이를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인지 토의한다.
81190 설교를 위한 오경연구(Pentateuch and Preaching)
모세오경은 신구약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감당한다. 오경에 대한 역사적 문학적 신학적 연구를 통해 오경 전체를 조망한다. 아울러 오경 본문이 신구약 전체에서 차지하는 의미, 특히 신약성경에서 인용되는 본문까지도 함께 연구한다. 이를 통해 성경 전체를 더 포괄적인 시각으로 이해하게끔 한다.
81192 설교를 위한 시편 연구(Psalms and Preaching)
시편 본문에 대한 문학적 그리고 신학적 메시지를 찾아본다. 시가 기록된 다양한 맥락과 저자의 의도를 연구함으로써 시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설교 및 성경공부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을 짚어본다.
81195 설교를 위한 예언서 연구(Prophets and Preaching)
예언서 본문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예언자들의 메시지와 중심 신학을 찾아본다. 아울러 예언서의 메시지들이 현대 한국 사회와 교회 강단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함께 모색한다.
81197 설교를 위한 복음서 연구(Gospels and Preaching)
사복음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면서 각 복음서의 중심 메시지와 신학을 연구한다. 주석을 토대로 원문 연구를 통해 하나의 본문을 직접 주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교 메시지를 도출하는 과정을 훈련한다.
81198 설교를 위한 바울서신 연구(Pauline Epistles and Preaching)
바울서신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의들을 연구한다. 바울 서신 수신자 교회들의 상황을 입체적으로 살펴보면서 한국교회를 되돌아본다. 아울러 각 바울서신의 특징과 신학적 강조점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하나의 단락을 깊이 주해하며 설교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수행한다.
81200 성서해석 방법과 설교(Biblical Hermeneutics and Preaching)
성서의 본문에 대한 주석은 다양한 해석 방법론을 필요로 한다. 기독교 역사를 통해 성서해석 방법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는지를 조망하며, 21세기 한국교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성서해석 방법론을 연구한다.
81187 목회윤리(Ministerial Ethics)
목회활동 과정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윤리적 이슈들을 기독교윤리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돈, 성, 힘의 사용 외에도 담임목사와 부교역자, 담임목사와 원로목사, 목사와 교인관계, 목회자의 청빙과 관련된 이슈들을 분석한다.
81191 대중문화와 교회(Massculture and Church)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목회활동에서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력과 비판능력 그리고 건강한 기독교적 문화 창조의 과제가 부각되고 있다. 문화와 복음 관계, 대중문화의 특징, 기독교 음악과 미술 등의 이슈를 다룬다.
81193 예술과 목회(Arts and MinistryI)
음악, 미술, 문학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가치는 기독교 신앙과 목회활동에도 중요하다. 기독교적 가치를 담고 있는 다양한 예술활동을 이해하고 목회활동에 접목시키는 노력을 한다.
81194 목회와 마을공동체 (Ministry and Community Building)
세계화와 인구감소 그리고 교회성장의 지체가 계속되면서 지역공동체(마을)의 회복과 발전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회중심 목회로부터 마을(지역)과 함께하는 마을목회가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어 성공적인 마을목회 현장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81196 성서와 윤리(Ministry and Community Building)
세계화와 인구감소 그리고 교회성장의 지체가 계속되면서 지역공동체(마을)의 회복과 발전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회중심 목회로부터 마을(지역)과 함께하는 마을목회가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어 성공적인 마을목회 현장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81199 21세기 전도와 교회 성장학(Evangelism in the 21st Century and the Church Growth)
4차 산업 혁명 시대 새롭게 진화하는 사회 패러다임에 맞게 교회의 성장 및 선교 방법론도 새로워질 필요를 깨닫는 것이 본 과목의 첫 번째 목표이다.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전도 패턴를 모색하며, 새로운 시대에 교회 성장을 위해 교회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항목을 탐구한다.
81076 도시선교(Urban mission and ministry)
도시화된 현대 사회구조 속에서 교회가 어떤 방식으로 도시를 복음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한다. 도시선교를 위한 다양한 이론적 논의를 한 후, 도시의 다양한 계층들-빈민, 다문화가정, 노인, 직장인 등-에 대한 선교적 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도시의 다양한 특성들과 그 특성에 대한 맞춤식 선교와 목회전략을 제시한다.
81202 다문화 선교와 교회성장(Multicultural Mission and the Church Growth)
최근 한국 사회 내 중요한 현상 중 하나인 다문화 사회를 깊이 조망하면서, 이러한 현실 속에서 교회가 어떻게 다문화사회를 받아들이고 다문화 가정을 수용하고 목양할 것인지에 논의한다. 이에 대한 전략과 실제적 방안을 모색한다.
81203 종교개혁정신과 한국교회의 과제(The Reformation Thoughts and the Korean Church Tasks)
이 과목은 종교개혁자들의 신학과 교회개혁의 노력들을 역사적으로 성찰하고, 종교개혁의 관점에서 오늘날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회개혁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81204 기독교역사를 통해 본 교회론(Ecclesiology from the Perspective of History of Christianity)
이 과목은 기독교역사를 개관하면서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교회론과 변화과정을 추적하고, 교회론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역사적, 신학적 문제들과 교회론이 시대 속에서 교회의 정립에 끼친 영향들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의 교회론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회론을 모색한다.
81205 목회의 역사(History of Ministry)
이 과목은 기독교 역사 속에 나타난 다양한 목회의 신학과 실천을 살펴보면서 목회자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와 목회의 주된 강조점이 시대에 따라 변화된 과정을 추적한다. 오늘날 한국교회 목회자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목회에 대한 신학적 정립을 돕고자 한다.
81206 교부들의 신학과 영성이야기(Theology and Spirituality of Church Fathers)
이 과목은 고대 교회 교부들의 문헌과 생애에 나타난 신학과 영성을 살펴보면서 기독교 신앙의 정신과 삶의 모습을 이해하고, 오늘날 한국교회를 위한 목회자와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삶의 모습을 성찰한다.
81207 한국교회의 역사와 현대교회 목회론(History of Korean Church and Idea of Contemporary Church Ministry)
이 과목은 한국교회 역사 속에 나타난 목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성찰하면서 오늘날 건강한 한국교회를 세워나가기 위한 목회의 신학과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1208 경건주의와 한국교회의 목회 설계(Pietism and the Korean Church Ministry Planning)
이 과목은 개신교 정통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회 안의 작은 교회”운동으로써 교회 회복과 참된 기독교를 추구한 경건주의운동을 공부하면서 경건주의가 제시하는 교회회복과 신앙의 실천의 모델을 한국교회 목회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1209 기독교 역사와 상담(Pastoral Counseling in History of Christianity)
교회의 오랜 역사 속에서 상담이 차지했던 비중과 역할을 모색한다. 교회사와 상담의 상관관계에 대해 재조명하며 21세 한국 교회 현장에서 상담이 감당해야할 위치를 논의한다.
81210 제자훈련학(Discipleship)
이 과목은 선교적 교회론을 살펴보고, 선교적 교회를 위해서 필요한 제자도에 대해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선교적 교회를 위한 신학적 패러다임을 고찰함으로 한국교회 현실속에서 건강하고 적절한 선교적 교회론과 그에 따른 제자도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81211 리더십 이론(Leadership Theory)
이 과목은 기독교적 관점을 통하여 본 기본적인 리더십이론을 소개하는 과정이다. 영적리더들이 어떻게 생겨나며, 그들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 그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지난 150년 동안 발전되어 온 서구의 여섯 개의 중요한 리더십 패러다임을 살펴본 후, 리더십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문화, 파워, 리더십 스타일, 조직구조, 가치 등-을 살펴볼 것이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복잡한 리더십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줄뿐더라, 각자가 처한 상황에서 리더십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81212 기독교 리더십과 선교적 교회 (Christian Leadership and Missional Church)
이 과목은 선교적 교회론을 살펴보고, 선교적 교회를 위해서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선교적 교회를 위한 신학적 패러다임을 고찰함으로 한국교회 현실속에서 건강하고 적절한 선교적 기독교 리더십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81216 관계리더십과 코칭(Relational Leadership and Coaching)
리더십에서 관계의 중요성과 코칭의 중요성들 배우게 된다. 특히 학생들은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나 목회사역의 현장에서 지도력 개발에 대한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익히고, 분석 소화하여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그것을 자신의 각 사례 연구에 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점검하며 자신의 지도력 계발 방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81217 평생 계발론(Lifelong Development)
이 과목은 여러 가지 다양한 과정을 통하여 개인에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특별한 성품과 능력들을 발견하고,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이나 역사 속의 위인들 또는 현 시대의 인물연구를 읽고 이해 한 후 지도력 개발 이론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더 나아가서 자신의 사역 현장 속에서 여기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점검하며 자신의 지도력 계발 방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81222 성경적 리더십(Biblical Principles of Leadership)
성경은 리더십에 대한 특별한 모델을 설명하고 있지 않지만, 리더십과 연관된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한국의 크리스천들은 리더십 모델과 원칙을 찾기 위해서 자주 성경으로 눈을 돌린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서 리더십에 대한 성경적인 원리를 배우게 된다.
81226 리더를 위한 은사계발(Developing Giftedness in Leaders)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은사를 발견하고 개발하고, 나아가서 미래의 사역에서 자신들의 독특한 은사를 책임 있고 효과 있게 활용하는 것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서, 지도자들의 은사 개발에 관련된 성경의 가르침과 신학의 근거를 제시하며, 신약 성경에 나오는 여러 개의 사역 철학을 설명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타고난 은사(natural abilities),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들(acquired skills), 그리고 사역을 위해서 부여되는 영적 은사(spiritual gifts)들을 확인하도록 도전을 받게 된다. 이 과목의 수업은 매우 실용적이다. 이 과목의 수업을 마치게 될 때, 학생들은 은사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은사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수업에서 배운 개념들은 학생들의 미래 사역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81227 지도력의 기초(Foundation of Leadership)
이 과목은 기독교적 관점을 통하여 본 기본적인 리더십이론을 소개하는 과정이다. 영적리더들이 어떻게 생겨나며, 그들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 그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지난 150년 동안 발전되어 온 서구의 여섯 개의 중요한 리더십 패러다임을 살펴본 후, 리더십 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문화, 파워, 리더십 스타일, 조직구조, 가치 등을 살펴볼 것이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복잡한 리더십 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줄뿐더라, 각자가 처한 상황에서 리더십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81231 교회 성장 모델 연구(Leadership Field Study)
이 과목은 그 동안 배운 리더십 이론,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관한 현장탐방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주요 리더십센터, 교회, NGO단체들을 살펴봄으로 그 기관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의 풍부한 경험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본인과 본인이 속한 단체의 리더십과 방향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81213 선교와 영성(Mission and Spirituality)
본 과목은 선교와 영성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선교현장에서 영성의 위치와 중요성을 학습한다. 선교 영역에 있어서 사역자 본인이 갖추어야 할 영성, 그리고 선교현장에서 선교대상자들을 향해 전달 되어야 영성의 가치에 대해 연구한다.
81214 교육목회 현장과 프로그램 개발(Ministry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시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교회 교회학교 현장에 대한 현실적인 진단을 토대로,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탐구한다. 국내외 주목할 만한 교회들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81215 기독교 영성 교육(Education for Christian Spirituality)
장년에서 유년 주일학교에까지 이르는 교육목회 현장에서 교육지도자들이 피학습자들에게 신앙과 영성을 전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은 무엇보다 기독교 영성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강조한다.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 속에 기독교 영성을 녹여낼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81218 영성목회와 영적지도(Spiritual Ministry and Spiritual Direction)
목회 현장에서 목회자가 갖추어야 할 영성에 대해 논의한다. 교회 역사를 통해 다양한 영성 지도자들의 삶과 사역을 살펴본다. 아울러 실제적 영적 지도 실습을 병행한다. 이와 같은 훈련을 통해 영적 지도자로서 회중들의 영성을 지도하기 위해 겸비해야할 자질을 함양하게 된다.
81219 미래세대, 미래교육, 미래목회(Future Generation, Future Education, Future Ministry)
21세기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건강한 목회를 하기 위한 학문적 논의를 하는 수업이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교육과 목회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과 실천 과제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다음 세대 목회를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다.
81220 장년을 위한 교회교육(Church Education for Adulthood)
교회내 중심적 위치에 서 있는 장년세대 신앙교육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현시대 장년 세대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접근을 통해 장년 세대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정립하고, 그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양육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토의한다.
81221 가정신앙교육(Faith Formation for Families)
본 과목은 신앙 양육의 주체로서 부모를 강조한다. 부모가 가족 신앙교육의 책임자로서 가정 내에서 가족을 어떻게 신앙으로 양육할 것인지 논의하되, 특히 가정 예배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교회가 부모를 신앙교육의 주체자로서 양육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연구한다.
80653 그룹다이나믹스(Group Dynamics)
그룹을 떠난 삶을 생각해 볼 수 없을 만큼 우리는 다양한 그룹 속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오늘의 시대는 소그룹의 일원이 되는데 있어 그룹 다이내믹스에 대한 기술들에 대한 지식이 더욱 요구된다. 이 강좌는 효율적인 그룹이 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연구 결과들 그리고 실제적인 상황에 그 지식을 적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들을 기독교교육학적인 관점에서 다루게 된다.
81224 성서와 상담(Scripture and Counseling)
성서와 상담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상담의 성경적 근거를 토대로 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다양한 상담의 실례들 및 올바른 상담자 모델을 탐구한다. 이러한 연구는 현 시대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지향해야 할 상담의 올바른 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81225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집단상담의 과정, 역동 등을 익히고 집단상담의 핵심적 기법들을 학습하여 자기성장, 가치관형성, 마라톤 등의 실제 프로그램에서 능숙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81228 집단코칭(Group Coaching)
본 과목은 개인을 넘어서 집단의 창의성과 역량을 이끌어내기 위한 코칭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집단내 다양한 구성들 사이에 교류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면서 집단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회적 코칭 방법을 연구한다.
81229 목회코칭(Pastoral Coaching)
목회 현장에서 사역자가 개인 및 그룹을 어떻게 코칭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한다. 양육, 전도, 선교, 봉사등 다양한 목회 영역에서 목회자가 갖추어야할 코칭기술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현장에 직접 접목시키는 방안을 토의한다.
81230 노인과 목회(Ministry to the Elderly)
최근 한국 사회 급증하는 노년층에 대한 목회적 전략을 모색한다. 노인 목회에 대한 이론 연구를 먼저 수행하고, 이어서 교회 내 노년층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목회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다양한 교회들의 사례를 연구하면서 각 교회 내에서 어떻게 창조적으로 변형해서 활용할 수 있을지 논의한다.
81234 최근 이단 연구(Christian Heresy in the Modern Era)
최근 이단으로 판명된 단체들을 조사하고 그들의 신학적 문제점 및 이슈를 조망한다. 그들이 왜 이단인지, 그리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회중들에게 명확히 알릴 수 있게 한다.
81235 신학 Q&A(Theology Questions and Answers)
목회 현장에서 회중으로부터 자주 접하게 되는 난해한 질문들이 있다. 그 질문들을 정리해서 교수 학생간 토론을 통해 명료한 답변을 찾아간다. 균형 잡힌 신학에 근거한 답변들을 마련함으로써 회중들의 의문을 해결해 주게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1236 최근 신학 동향 연구(Contemporary Theology)
최근 국내외 신학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신학자 및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는 신학 주제를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최근 신학적 동향을 파악한다.
81240 칼뱅의 기독교 강요와 목회(Calvin’s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and Ministry)
장로교 신학의 근간이 되는 칼뱅의 기독교 강요를 연구한다. 기독교 강요를 강독하면서 칼뱅의 메시지가 21세기 한국 사회와 기독교에 주는 메시지를 토의한다. 아울러 한국교회와 신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칼뱅의 기독교 강요 강독을 통해 찾아본다.
81239 신학과 설교(Theology and Preaching)
설교의 근간을 이루는 신학적 기초에 대한 논의를 한다. 신론, 기독론, 성령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주요 신학을 정리하면서, 각각의 신학을 주제로 하는 설교 형태와 그 신학에 근거해서 전달될 수 있는 메시지를 연구한다.
81238 창조적 예배 기획(Designing Creative Worship)
교회 절기 및 주요 행사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배를 기획한다. 수강생이 직접 기획한 예배를 학기중 실제 교회에서 실행해보고, 사후 평가를 공유함으로 새로운 예배 모범안을 최종적으로 만든다.
81245 현대 예배 동향 세미나(Seminar on Contemporary Worship)
예배학에서 최근 강조되는 새로운 이론들을 조사하고 연구한다. 국내외 다양한 교회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예배의 형태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신학적 입장을 가지고서 평가를 한다. 그리고 각 교회의 예배를 비교하면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81246 현대 설교 동향 세미나(Seminar on Contemporary Sermon)
최근 설교학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설교 방법론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한다. 그리고 그러한 설교 방법론들이 한국 교회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토의하고, 실제 교회 현장 설교에서 적용해보는 과제를 수행한다.
81247 교회와 멀티미디어(Multimedia in Ministry)
교회 사역 현장에서 멀티미디어의 사용은 더욱 강조되어가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멀티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한다. 멀티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교회의 사례를 조사하며, 교회 내에서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81248 세례와 성찬(Theory and Practice of Baptism and Communion)
세례와 성찬에 대한 신학적 토대를 살펴본다. 교회사에서 세례와 성찬이 어떤 신학적 의미를 전해주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현대 교회에서 세례와 성찬을 어떻게 실제적으로 프로그램 및 구체화하여 성도를 교육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81249 교회력과 설교(Preaching by Liturgical Calendars)
교회력에 따른 성서 주요 본문 (구약, 복음서, 서신서)을 순서대로 살펴보고, 이 본문의 순서에 따라 설교 개요를 만들며 작성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81251 위대한 설교자 연구(Great Preachers)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거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설교가들을 찾아본다. 유럽 북미에 영향력을 미친 설교가 및 한국 기독교 100년 역사 가운데에서도 큰 영향력을 주었던 설교가들을 찾아서 그들의 설교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그들 설교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고, 수강생 자신의 설교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모색한다.
81250 주제/절기 설교 연구(Preaching by Themes and Seasons)
주제 설교는 주요한 주제를 매주 하나씩 선정해서 설교화해가는 훈련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더불어 절기 설교 연구는 한국교회가 지키고 있는 연중 주요 절기의 신학적 의미 분석과 더불어 적합한 설교 본문 및 주해를 목표로 한다.
81232 소그룹 목회 세미나(Small Group Ministry)
소그룹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소그룹이 현대 한국 교회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효과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한다. 다양한 소그룹 모델을 살펴보면서 교회 내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예들을 찾아보고 실제 적용해 본다.
81233 창조적 목회와 실천신학(Creative Ministry and Practical Theology)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목회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견고한 신학적 바탕이다. 최근 새롭게 대두되는 실천신학의 주요 주제 및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실천신학의 주요 주제가 목회 현장에 제시하고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논의하며, 목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목회 패러다임을 구성한다.
81237 교회와 커뮤니케이션(Church and Communication)
목회 현장에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운용할 수 있는 기독교적 언어관과 기법 등을 갖추어 주는데 목적이 있다. 말의 힘의 역동성,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비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달기법, 효율적인 대화의 모형, 대화기법, 논리와 화법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81241 창조적 성경공부 방법론(Creative Bible Study Methodology)
기존의 성경공부에서 진일보하며 현대 사회에서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트렌드들 (인문학, 대중문화, 고전, 코칭, 상담 등등)을 반영하는 새로운 성경공부의 모델을 만들어보는 과정이다.
81242 영상과 목회(Video in Ministry)
본 과목은 목회 현장에서 영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한다. 예배, 교육, 교제, 봉사 등에서 영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교회의 사례들을 공유한다. 그리고 교회 내 다양한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81243 교회건축과 스토리(Chapel Architecture, Design, and Story)
국내외 교회 건축의 다양한 모범 사례들을 조사하고 연구한다. 대형교회부터 소형교회까지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공간에 의미와 메시지를 부여한 교회 건축 이야기들을 살펴본다.
81244 학제간 연구 세미나 1(Interdisciplinary Studies Seminar 1)
현대사회를 이해하거나 목회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정하여 관련 전공 분야의 교수들이 정해진 시간에 강의하는 팀티칭 방식의 고목이다. 강의한 교수들이 함께 참여하여 토론 및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81252 학제간 연구 세미나 2(Interdisciplinary Studies Seminar 2)
현대사회를 이해하거나 목회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정하여 관련 전공 분야의 교수들이 정해진 시간에 강의하는 팀티칭 방식의 고목이다. 강의한 교수들이 함께 참여하여 토론 및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81253 학제간 연구 세미나 3(Interdisciplinary Studies Seminar 3)
현대사회를 이해하거나 목회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정하여 관련 전공 분야의 교수들이 정해진 시간에 강의하는 팀티칭 방식의 고목이다. 강의한 교수들이 함께 참여하여 토론 및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81254 연구방법론 1(Research Methodology 1)
이 과목은 졸업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다. 교수는 학계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학생은 자신의 논문 전개에 적합한 방법론을 찾는 것에 목표를 둔다.
81255 연구방법론 2(Research Methodology 2)
이 과목은 졸업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다. 교수는 학계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학생은 자신의 논문 전개에 적합한 방법론을 찾는 것에 목표를 둔다.